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AABW

Antarctic Bottom Water

 

- (상대)해면 경년변화 [(Relative) Sea Level Secular Change]

예를 들어 열적 팽창에 의해 야기되거나 연직 방향의 육지 운동처럼 전지구적 해면 변화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상대해면(수위)의 장기적인 변화.

 

- (시나리오) 줄거리 [Storyline(Scenario)]

주요 시나리오의 특성, 핵심 추진력들간의 관계 및 그 진전에 관한 역학들에 강조를 두고 시나리오(또는 시나리오 족)를 이야기 체로 기술한 것.

 

- C3 식물 [C3 plants]

광합성 과정 중에 3개의 탄소를 가진 화합물을 만들어 내는 식물을 말한다. 대부분의 나무와 쌀, 밀, 콩, 감자 및 야채와 같은 농작물을 포함한다.

 

- C4 식물 [C4 plants]

광합성 과정 중 4개의 탄소를 가진 화합물을 만들어 내는 식물. 주로 열대성 기원 식물들이며, 여기에는 잔디와 농업적으로 중요한 작물인 옥수수, 사탕수수의 줄기, 수수 및 사탕수수를 포함한다.

 

- SRES 시나리오 [SRES scenarios]

SRES 시나리오는 Nakienovi et al.(2000)에 의해 개발된 배출시나리오이며, 이 보고서의 제 9장에 있는 기후전망을 위한 기초로서 다른 것들 사이에서 사용된 것이다. 다음의 용어가 SRES 시나리오 집합의 구조와 사용에 대한 좀 더 나은 이해에 관련되어 있는 것들이다.

 

- 검댕 [Black carbon]

빛의 흡수와 화학적 반응 또는 열적 안정성에 대한 측정에 기초하여 실무적으로 정의된 요소; 그을음(soot), 숯 또는 가능한 빛을 흡수하는 불용성 유기물질 (출처: Charlson and Heintzenberg, 1995, p.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