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되먹임 [Feedback]

기후 되먹임을 참조하시오.

 

- 라니냐 [La Nina]

엘니뇨-남방진동(ENSO)을 참조하시오

 

- 라디오 에코사운딩 [Radio-echosounding]

빙하의 표면, 기반암석과 이에 따른 두께는 레이더에 의해 지도로 표시할 수 있다; 얼음을 뚫고 지나가는 신호는 바위(떠다니는 빙하의 가늘고 긴 부분에 대해서는 물이 이에 해당)로 된 하부 경계에서 반사된다.

 

- 매개변수화 [Parametrization]

기후모델에서 이 용어는, 아격자규모 과정들과 좀 더 큰 규모의 흐름의 시간 또는 공간 평균 효과 사이의 관계에 의하여, 모델의 공간 및 시간 해상도(아격자규모 과정들)에서 명백하게 분석될 수 없는 과정들을 표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 모델 체계 [Model hierarchy]

기후모델(Climate models)을 참조하시오

 

- 몬트리얼 의정서 [Montreal Protocol]

오존층 파괴물질에 관한 몬트리얼 의정서는 1987년에 몬트리얼에서 채택되었으며, 이어서 런던(1990년), 코펜하겐(1992년), 비엔나(1995년, 몬트리얼(1997년) 및 비엔나(1999년)에서 개정되거나 수정되었다. 이 의정서는 CFCs, 메틸 클로로포름, 사염화탄소 및 기타 다양한 물질과 성층권 오존을 파괴하는 염소 화합물 및 브롬 화합물의 제조 및 소비를 규제하고 있다.

 

- 몰 분율 [Mole fraction]

몰 분율, 또는 혼합비는 주어진 체적 내에서 모든 요소의 전체 몰 수에 대한 하나의 요소의 몰 수의 비율. 대개 건조공기에 대해 보고되는 수이다. 오랜 기간 대기 중에 체류하는 온실가스에 대한 일반적인 값은 mmol/mol(백만분의 1, ppm), nmol/mol (10억분의 1, ppb) 및 fmol/mol (1조분의 1, ppt) 단위이다. 몰 분율은, 기체의 비이상성(non-ideality)에 대한 보정으로 인하여 간혹 ppmv 등으로 표현되는 체적 혼합비와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