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구름 응결핵 [Cloud condensation nuclei]

액체 상태의 물의 응결을 위해 초기 위치로서 작용하고 구름입자의 형성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대기 중 입자를 말한다. 에어러솔도 참조하시오.

 

- 그을음 입자 [Soot particles]

주로 탄소로 이루어져 있으면서 유기 증기(organic vapors)의 불꽃의 바깥의 끝 부분에서 기체가 꺼지는 동안 생기는 입자로, 산소나 수소의 양이 보다 적어 카르복실 군이나 페놀 군으로서 존재하며 불완전한 그래파이트(graphite)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검댕(Black carbon) 및 숯(Charcoal)을 참조하시오. (출처: Charlson and Heintzenberg, 1995, p. 406.)

 

- 급격한 기후변화 [ Rapid climate change]

기후시스템의 비선형성으로 인하여 급격한 기후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데, 때때로 뜻밖의 현상 또는 차라리 놀랄 만한 것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일부 그러한 뜻밖의 현상은, 열염분순환의 극적인 개편이나 급격한 빙하 감퇴 또는 탄소 순환에 있어서 빠른 변화를 일으키는 대규모의 동토의 융해와 같이 상상할 수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다른 것들은 강하고 급격하게 변하는 비선형시스템의 강제력의 결과로 인하여 솔직히 예상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 기저(基底)면/기저부 [ Grounding line/zone]

얼음평상(ice sheet)과 얼음선반(ice shelf) 사이의 합류점 또는 얼음이 부유하기 시작하는 장소.

 

- 기체 함량 [Burden]

대기 중에 있는 기체상 물질의 총 질량.

 

- 기후 [Climate]

좁은 의미에서의 기후는 대개 “평균 상태의 대기”로 정의하거나, 또는 좀 더 엄격하게 수 개월에서 수 천년 또는 수 백만 년의 시간 범위를 가지는 기간 동안 관련되는 양의 평균과 평균으로부터의 변동을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기술하여 정의한다. 전형적인 주기는 WMO(세계기상기구)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30년이다. 이러한 양들은 대개 온도, 강수량 및 바람과 같은 지상 요소들인 경우가 많다. 넓은 의미에서의 기후란 통계적인 기술을 포함하여 기후시스템의 상태를 말한다.

 

- 기후되먹임 [Climate feedback]

기후시스템내의 존재하는 각 과정들 사이에서 최초의 과정의 결과가 두 번째 과정에 변화를 촉발하고 이 과정이 다시 최초의 과정에 번갈아 영향을 미치는 게 될 때 이러한 상호 작용 메커니즘을 기후되먹임이라고 부른다. 양의 되먹임은 원래의 과정을 증폭시키는 것을 말하며 음의 되먹임은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