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북대서양진동 [North Atlantic Oscillation (NAO)]

북대서양 진동은 아이슬란드근처의 기압과 아조레스(Azores) 근처의 기압의 서로 대비되는 변동으로 구성된다. 평균적으로, 아이슬란드의 저기압 지역과 아조레스의 고기압 지역 사이에 부는 편서풍은 유럽 쪽으로 전선 시스템을 동반한 저기압을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아이슬란드와 아조레스 사이의 기압차는 수 일에서 수 십년의 시간 규모 상에서 섭동을 하는 현상을 보이므로 때때로 역전될 수도 있다.

 

- 불확실성 [Uncertainty]

어떤 값(예, 기후시스템의 미래 상태)을 알지 못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표현을 말한다. 불확실성은, 알고 있는 것이나 어쩌면 알 수 있는 것에 관한 의견의 불일치나 정보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데이터에서 정량화할 수 있는 오차부터 모호하게 정의된 개념이나 용어 또는 인간 행동의 불확실한 전망까지 불확실성에는 많은 형태의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정량적인 측정값(예, 다양한 모델에 의해 계산된 값의 범위)에 의해서 또는 정성적인 진술(예, 전문가 팀의 판단을 반영하는 것)에 의하여 불확실성을 표현할 수 있다. Moss and Schneider (2000)를 참조하시오.

 

- 비선형성 [Non-linearity]

원인과 효과 사이에 단순한 비례 관계가 없을 경우 “비선형”이라는 부르는 과정을 말한다. 기후시스템은 많은 이러한 비선형 과정들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잠재적으로 매우 복잡한 매우 복잡한 움직임을 가진 시스템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복잡성 때문에 급격한 기후변화가 야기된다.

 

- 비축량 [Stock]

저장소(Reservoir)를 참조하시오.

 

- 빙권 [Cryosphere]

지구나 해양 표면 위와 아래가 모두 눈, 얼음 및 영구동토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후시스템의 한 요소. 빙하(Glacier) 및 얼음평상(ice sheet)을 참조하시오.

 

- 빙하 [Glacier]

육지의 큰 얼음 덩어리가 기슭쪽으로(내부 변형과 바닥에서 미끄러짐으로써) 흘러내리면서 주변의 산 정상이나 계곡의 옆면과 같이 강제적인 제한을 받는 것; 빙하의 기반이 되는 바위를 이루는 지형은 빙하의 표면 기울기와 역학에 가장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 빙하는 높은 고도에서 눈이 축적됨으로써 유지되며, 낮은 고도에서 녹거나 해양으로 유출되면서 균형을 이룬다.

 

- 사막화 [Desertification]

기후변동과 인간 활동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으로부터 건조, 반건조 및 건조한 준습지 지역에서 토지가 악화되는 것을 말한다. UNCCD(유엔 사막화방지협약)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i)바람 또는 물에 의한 토양 침식 (ii)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또는 경제적 특성의 악화, (iii) 자연 상태의 초목의 장기적인 손실과 같이, 인간 활동 및 거주 유형으로 인해 야기되는 과정을 포함하여, 하나의 과정 또는 각 과정들의 조합에서부터 기인하거나 토지 이용도로부터 기인하는 천수답, 관개를 한 농경지, 또는 목장, 방목장, 삼림 및 삼림지의 생물학적·경제적 생산성과 복잡성을 감퇴시키거나 잃어버림으로써 건조, 반 건조 및 건조한 준 습지 지역에서 땅이 악화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