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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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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개요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개요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개요
· 목적: 국내로 유입되는 황사, 연무 등 장거리 이동물질과 서해상에서 생성되는 에어로졸의 특성 규명 및 상관성 분석
· 관측기간 : 3월 ~ 6월 중
· 관측항목
관측항목
물리 광학 화학
질량농도 크기별수농도 에어로졸 광학깊이 광산란계수 광흡수계수
지상 부유분진측정기
(Β-ray PM10)
공기역학입자계수기
(APS, 0.5~20 μm
스카이라디오미터
(368, 412, 500, 862nm)
광산란계수기
(Nephelometer)
광흡수계수기
(Aethalometer)
선박 이온, 원소
항공기 - 광학입자계수기
(0.3~32 μm)
- 광흡수계수기
(Tricolor Absorption Photometer)
검댕


관측방법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방법
- 지상(안면도기후변화감시소)
- 선박(기상1호)
  · 1~4항차(각 9~10일)
  · 35°N~ 37°N, 124°E~125°E 항공기(나라호)
  · 서해상 선박(기상1호) 항로상의 고도 500 ~ 3,000 m 비행
  · 약 3시간 관측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사례(1)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사례(1)
- 2019년 5월 21일 에어로졸 연직 분포(항공관측)
  · 항공기를 이용하여 고도 약 1~3 km , 37ºN 부근(빨간색 원)에서 고농도 에어로졸을 관측하였음
  · 고농도 지역은 위성에서 탐지되는 플룸(오염띠, 흰색 타원)의 위도와 일치함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사례(1)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사례(2)

- 2020년 6월 3일 지상-항공 관측 결과 비교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사례(2)
서해상 대기질 입체관측 사례(2)
- 서해 상공(항공)에서 관측한 입자크기분포는 고도별로 다른 특성을 보임
  · 고도 470 ~ 700 m: 미세입자(<1μm) 우세 (파란색 점선 상자)
  · 고도 540 ~ 940 m: 조대입자(<1 μm) 우세 (빨간색 점선 상자)
- 반면, 안면도에서는 미세입자 (<1μm) 가 우세함.
- 인공위성 자료에서는 구름의 영향으로 에어로졸의 유입 확인이 불가능하였으나,
  항공기를 이용하여 고농도 에어로졸을 관측
- 또한, 고도별 에어로졸 물리 특성(입자크기분포)이 다름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