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면높이


▷ 의 의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은 저지대 지역의 연안 침수와 침식을 초래할 수 있고, 이러한 변화는 연안생태계,
수자원 및 인간의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 기후변화와의 관련성

- 해수면 높이 상승은 이상 기후현상의 주기 및 강도와 함께 기후변화의 주요 영향 중 하나이며, 저지대 지역에 큰 영향을 끼친다. 해수면 높이 변화는 기후변화 측정의 주요 지표가 되며, 기후시스템 모델링 역량과도 관련이 있다.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해수의 열팽창과 대륙 빙하의 융해 등이 발생하여 해수면이 상승한다.

해수면 변화

해수면의 변화


해수면온도


▷ 의 의

해양은 대기보다 더 큰 열함량을 가지고 있으며, 상층부에 주로 저장된 열은 해류에 의해 수송되어 지역 기후에 영향을 미치거나, 대규모 남북순환에 의해 전지구 규모로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


▷ 기후변화와의 관련성

- 해수면온도의 변화는 해양 순환 패턴, 해양 생물의 종 조성, 서식지 환경 교란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어획량 변화에 따른 식량 자원의 변화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또한 강수량과 태풍의 경로, 강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등 기상 시스템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 엘니뇨 / 라니냐 현상

- 남미의 페루 연안에서 날짜변경선까지의 동태평양 적도 해역에서 해수면 온도가 평년에 비해 높아지는 현상으로 보통 한 번 나타나면 그 상태가 반년에서 1년 반 정도 계속된다. 수년에 한 번 꼴로 발생하며, 반대로 이 해역의 온도가 낮아지는 현상은 라니냐라고 한다.
엘니뇨가 발생하면 페루에서는 호우, 인도네시아에서는 가뭄이 발생하는 등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후가 발생한다.

엘리뇨라니냐

엘리뇨(위쪽)과 라리냐(아래쪽) 발생시
태평양 해수온도 편차
(출처:www.climate.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