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최신정보 수정 / '21.08. 다음 업데이트 예정

전구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 (2010.01. – 2017.02.)

전구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


전구 월 평균 이산화탄소 평균농도 (2010.01. – 2017.02.)

 전구 월 평균 이산화탄소 평균농도

미항공우주국(NASA)의 AIRS (Atmospheric Infrared Sounder) 위성 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한 이산화탄소의 전구 평균 농도와 월별 평균 이산화탄소 농도의 나타낸다.(기간: 2010년 10월∼2017년 2월)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전 이산화탄소의 평균 농도는 약 278 ppm에 지나지 않았는데, 그림에서 보이듯이 현재는 그에 비해 전지구적으로 매우 높은 농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지역적으로 차이를 보인다. 이는 이산화탄소가 인간의 인위적 배출에 의하여대기 중 농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위 배출이 많은 북반구가 남반구에 비하여 평균적으로 더 높은 값을 나타낸다.

(출처) NASA


지역별 이산화탄소 시계열

지역별 이산화탄소 시계열

전구 이산화탄소 농도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증가하는 장기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장기 추세는 화석연료의 사용에 기인한 것이다. 약 60퍼센트의 화석연료 연소 배출 물질이 대기 중에 잔류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따라 이산화탄소 역시 대기 중에 누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해 평균 약 2.25 ppm 이상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전 지역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가 추세는 다소간 지역적인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열대 지방의 경우 온도가 올라가고 건조해지는 경향에 따라 식생의 광합성량이 줄어들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치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