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오존홀 [Ozone hole]

오존층을 참조하시오

 

- 온실가스 [Greenhouse gas]

온실가스는 자연적일 수도 인위적일 수도 있는 대기 중의 기체상 구성요소들로서 지구표면, 대기 및 구름에 의해 방출되는 적외복사 스펙트럼 내에서 특정 파장에 대해 복사를 흡수하고 방출한다. 이러한 특성이 온실효과를 일으킨다. 수증기(H2O), 이산화탄소(CO2), 아산화질소(N2O), 메탄(CH4) 및 오존(O3)이 지구 대기에서의 주요 온실가스이다. 더욱이, 대기 중에는 몬트리얼 의정서의 규제를 받는 할로카본이나 염소 및 브롬을 함유하는 물질과 같이 순전히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수많은 온실가스가 있다. 이산화탄소, 아산화질소 및 메탄 이외에도 교토의정서에서는 육불화황(SF6), 수화불화탄소(HFCs) 및 과불화탄소(PFCs) 등의 온실가스가 취급되고 있다.

 

- 온실효과 [Greenhouse effect]

온실가스는 지구표면에 의하거나, 동일한 기체로 인하여 대기 자체에 의해서나, 구름에 의해서 방출되는 적외복사를 효과적으로 흡수한다. 대기 복사는 모든 방면으로 방출되며 지구표면으로의 하향 복사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온실가스는 지구 표면-대류권 시스템내에 열을 가둔다. 이것을 자연적인 온실효과라고 부른다. 대기 복사는 이것이 방출되는 높이의 온도와 강하게 연계되어 있다. 대류권에서는 온도가 고도에 따라 감소한다. 사실상, 우주로 방출되는 적외복사는 평균적으로 -19℃의 온도인 고도로부터 비롯되며 입사되는 순 태양복사와 균형을 이루는 반면, 지구표면은 평균 +14℃라는 훨씬 높은 온도에서 유지된다. 온실가스의 농도가 증가하면 대기의 적외선 불투명도가 증가하게 되고 따라서 좀 더 낮은 온도에서 좀 더 높은 고도로부터 우주로 유효 복사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이 복사강제력, 즉 지구 표면-대류권 시스템의 온도증가에 의해 보상되어질 수 밖에 없는 불균형을 야기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한 단계 나아간 온실효과이다.

 

- 완화 [Mitigation]

온실가스의 발생원을 감소시키거나 온실가스의 흡수원의 확충을 위한 인간의 개입 활동.

 

- 외부강제력 [External forcing]

기후시스템(Climate system)을 참조하시오.

 

- 원인 규명 [Attribution]

“탐지 및 원인 규명(Detection and attribution)” 항을 참조하시오

 

- 유기 에어러솔 [Organic aerosol]

유기 화합물, 즉 주로 탄소, 수소, 산소와 기타 소량의 원소로 주로 이루어진 에어러솔 입자를 말한다(출처: Charlson and Heintzenberg, 1995, p. 405.). 탄소성 에어러솔(Carbonaceous aerosol)을 참조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