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엘니뇨-남방진동(ENSO) [El Nino-Southern Oscillation (ENSO)]

원래 의미로 보면, 엘니뇨는 에쿠아도르와 페루의 해안을 따라 주기적으로 흐르는 따뜻한 해류로서 지역 수산업을 황폐화시킨다. 이러한 해양 현상은 인도양 및 태평양에서 남방진동이라고 불리우는 열대 지상기압 패턴과 순환의 변동과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대기-해양 접합 현상은 총괄적으로 엘니뇨-남방진동, 또는 줄여서 ENSO라고 알려져 있다. 엘니뇨 현상 기간 중 탁월한 무역풍은 약해지고 적도상에서 이와 반대로 흐르는 해류는 강해져서, 인도네시아 지역의 따뜻한 표층수가 동쪽으로 흐르면서 페루 해류의 차가운 해수 위에 위치하게 된다. 이 현상은 적도태평양에서 바람, 해수면 온도 및 강수패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태평양 전 지역과 지구상의 많은 다른 지역에서 기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엘니뇨와 상반되는 것을 라니냐라고 부른다.

 

- 역 모델링 [Inverse modelling]

역(逆)으로도 같다는 것과는 달리, 모델에 들어가는 입력자료가 관측된 성과로부터 계산되어지는 방법에 의한 수학적 절차를 말한다. 예를 들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의 분포를 측정하고 주어진 전지구 탄소 순환 모델로부터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발생원과 흡수원의 위치와 강도를 추정하는데 사용되며 대기에서의 수송을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 열염분순환 [Thermohaline circulation]

온도와 염분에 있어서의 차이로 인하여 해양에서 밀도로 인하여 촉발되는 대규모 순환. 북대서양에서 열염분순환은 복쪽으로 흐르는 따뜻한 표층수와 남쪽으로 흐르는 차가운 심해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열을 극 쪽으로 수송하는 순 효과를 일으킨다. 고위도에서 존재하는 매우 제한된 침강 지역에서 표층수가 침강하게 된다.

 

- 열적 팽창 [Thermal expansion]

해면(수위)와 연계하여 수온을 높이는 결과를 낳는 체적상의 증가(밀도의 감소)를 이르는 말이다. 해양 온도가 높아지면 해양의 체적이 팽창하고 이에 따라 해면(수위)가 상승한다.

 

- 영역 [Regimes]

가장 선호하는 기후변동 패턴

 

- 오존 [Ozone]

산소의 3원자 형태(O3)로 된 오존은 기체상의 대기 구성 성분이다. 대류권에서는 자연적으로도 인간 활동으로 인한 발생한 기체들을 포함하여 광화학 작용(“스모그(smog)”)에 의해서도 생성된다. 대류권 오존은 온실가스로도 작용한다. 성층권에서는 태양의 자외선 복사와 분자 상태의 산소(O2)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된다. 성층권 오존은 성층권 복사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 농도는 오존층에서 최대이다.

 

- 오존층 [Ozone layer]

성층권은 오존의 농도가 가장 높은 하나의 층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를 소위 오존층이라고 부른다. 이 층은 약 12km에서 40km에 이른다. 오존의 농도는 대략 20~25km 사이에서 최대에 이른다. 이 층은 인간이 배출하는 염소 및 브롬 화합물에 의해 파괴되고 있다. 매년 남반구의 봄철에 남극지역의 상공에서 매우 강한 오존층 파괴가 일어나고 있는데, 이 역시 이 지역의 특정 기상 조건과 결합하여 인간이 만든 염소 및 브롬 화합물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다. 이 현상을 오존홀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