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La Nina  [라니냐]

엘니뇨-남방진동(ENSO)을 참조하시오

 

- Land use  [토지이용도]

어떤 토지 피복 형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undertaken) 배치, 활동, 투입량의 종합(인간 활동의 집합). 토지를 관리하기 위한 사회적·경제적 목적(예, 방목, 벌채, 보존).

 

- Lifetime  [수명/체류시간]

수명은 미량 가스의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의 진척 속도(비율)에 대해 특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다양한 시간규모에 대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다음과 같은 “수명”들로 구분할 수 있다.

 

- Lithosphere  [암석권]

대륙과 해양 모두가 해당하는 고체 지구의 상층으로서, 지각의 암석 전부와 온도가 낮으면서 주로 탄성체로서 맨틀의 최상부 중 부분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화산 활동의 경우 비록 암석권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기후시스템의 일부로서 고려되지 않지만 외부강제력 인자로서 작용하고 있다. 지각 균형설에 의한 육지 이동(Isostatic land movements)을 참조하시오.

 

- LOSU (Level of Scientific Understanding)  [과학적 이해 수준]

이것은 4단계 척도(높음, 보통, 낮음, 매우 낮음)를 가진 지수로서,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복사강제력 요인에 대한 과학적 이해의 정도를 특징적으로 나타내도록 고안된 것이다. 각각의 인자에 대하여, 강제력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가정들, 강제력을 결정하는 물리적/화학적 메커니즘에 관한 지식 정도와 정량적인 추정을 둘러싸고 있는 불확실성과 같은 그러한 인자들을 포함하여 기후변화의 강제력의 추정에 대한 신뢰성에 관한 주관적인 판단을 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