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자료실

home 열린마당 > 자료실 > 보도자료

제목 기상청, 기후변화 과학분야의 전문강사단 최초 운영

  • 번 호
    134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1-06-01
  • 조회수
    3776
  • 다운로드
    1

기상청, 기후변화 과학분야의 전문강사단 최초 운영
-「지역기후변화 교육·홍보 강사단」발족 -


학교, 군부대, 지자체 공무원 등 지역 대상으로 기후변화 교육과 홍보전문가로 활동
기후변화 과학분야의 역량있는 지역 전문가 50명으로 구성하여 강사단 발대식 및 워크숍 개최(5.31)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기후변화 과학분야(감시, 원인규명, 예측, 영향분석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기후변화 교육․홍보 강사단」전국 최초로 운영한다.
기후변화 적응전략 수립의 근간이 되는 과학분야는 적응대책을 정교화하고, 각 부문별 적응 효과의 극대화에 중요한 필수 요소이다.

이에,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기후변화 특성과 영향을
이해하고 “지역 맞춤형 적응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과학분야에 대한 지역별 강사단을 구성하게 되었다.

강사단은 5개 지방기상청별로 10명씩 총 50명으로 구성되며,
교수, 교사, 학계 연구원 등 기후변화 과학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교육경험이 풍부한 지역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올해는 처음 시행하므로 우선 지방기상청이 소재하는 부산,
광주, 대전, 강원, 제주 등 5개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하고, 내년에는 특·정보 기상대 소재 지역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강의대상은 학교, 군부대, 기업체, 지역주민, 지자체 공무원 등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6월부터 실시하며, 강사진은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대상별 수준에 맞도록 차등화하였다.

수준에 맞춘 기후변화의 과학적 이해를 통해 기후변화는
려운 것이 아니며, 학습자 스스로가 판단하고 대응하는 실천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상청은 기후변화 과학분야에 대한 기상청 대표 강사로서의 인식과 책임의식을 고취시키고, 효율적인 교수·학습 및 역량 향상을 위해 ´11. 5. 31(화) 10시부터 전문건설회관(서울 신대방동 소재)에서 강사단 발대식 및 워크숍을 개최한다.

앞으로 기상청은
기후변화 과학분야 전문강사로서의 역량을 제고하고 교육전문 지도자로 육성하기 위하여 강사를 대상으로 직무연수 및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강사단이 기후변화 과학분야 정책홍보 전문가로서의 역할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물을 참조하시거나 해당과(기상청 한반도기상기후팀 팀장 정현숙 02-2181-0452, 045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