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탄소 순환 [Carbon cycle]

대기, 해양, 육상 생물권 및 암석권을 통해 움직이는 탄소의 흐름(예를 들어 이산화탄소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을 기술하는데 사용되는 용어.

 

- 탄소성 에어러솔 [Carbonaceous aerosol]

유기물질이나 다양한 형태의 검댕을 위주로 구성된 에어러솔

 

- 탐지 및 원인 규명 [Detection and attribution]

기후는 모든 시간규모 상에서 끊임없이 변한다. 기후변화의 탐지는 그러한 변화에 대한 이유를 언급하지 않은 채 어떤 특정한 통계적 관점에서 기후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과정이다. 기후변화의 원인에 대한 규명이란 어떤 특정한 신뢰수준을 가지고 탐지된 변화에 대한 가장 가능성이 큰 이유를 확정해 나가는 과정이다.

 

- 태양 백색 반점 [Faculae]

태양 표면의 밝은 반점. 백색 반점에 의해 덮인 지역은 태양활동이 극대인 기간 동안 더욱 커진다.

 

- 태양 복사 [Solar radiation]

태양에 의해 방출되는 복사. 단파 복사라고도 부른다. 태양 복사는 태양의 온도에 의해 결정되는 특징적인 범위의 파장(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적외복사(Infrared radiation)도 참조하시오.

 

- 태양(“11년”) 주기 [Solar (“11 year”) cycle]

9 내지 13년 사이의 주기를 가지고 진폭이 변하면서 준-정규적 변화를 보이는 태양 활동을 말한다.

 

- 태양활동 [Solar activity]

태양은 수많은 태양 흑점에서 관측되는 고도의 활동 주기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복사 방출, 자기 활동 및 고에너지 입자의 방출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변동은 수 십만 년에서부터 수초에 이르는 시간 규모상에서 일어난다. 태양 주기(Solar cycle)를 참조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