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교토의정서 [ Kyoto Protocol]

기후변화에 관한 UN 기본협약(UNFCCC)에 대한 교토의정서는 1997년 일본 교토에서 열린 기후변화 기본협약 제3차 당사국 총회에서 채택되었다. 이 의정서에는, 기후변화협약에 포함되어 있는 이행 사항에 추가하여 법적으로 구속력 있는 이행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의정서 상의 부속서 B에 포함된 국가들(OECD에 속한 대부분의 국가들과 시장경제로 전환 중인 국가들)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공약 이행 기간 중에 1990년 수준보다 적어도 5%까지 인위적인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HFCs, PFCs, SF6)의 배출을 줄이는데 동의하였다. 교토의정서는 아직까지 발효되지 못하고 있다(2001년 4월 현재).

 

- 구름 응결핵 [Cloud condensation nuclei]

액체 상태의 물의 응결을 위해 초기 위치로서 작용하고 구름입자의 형성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대기 중 입자를 말한다. 에어러솔도 참조하시오.

 

- 그을음 입자 [Soot particles]

주로 탄소로 이루어져 있으면서 유기 증기(organic vapors)의 불꽃의 바깥의 끝 부분에서 기체가 꺼지는 동안 생기는 입자로, 산소나 수소의 양이 보다 적어 카르복실 군이나 페놀 군으로서 존재하며 불완전한 그래파이트(graphite)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검댕(Black carbon) 및 숯(Charcoal)을 참조하시오. (출처: Charlson and Heintzenberg, 1995, p. 406.)

 

- 급격한 기후변화 [ Rapid climate change]

기후시스템의 비선형성으로 인하여 급격한 기후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데, 때때로 뜻밖의 현상 또는 차라리 놀랄 만한 것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일부 그러한 뜻밖의 현상은, 열염분순환의 극적인 개편이나 급격한 빙하 감퇴 또는 탄소 순환에 있어서 빠른 변화를 일으키는 대규모의 동토의 융해와 같이 상상할 수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다른 것들은 강하고 급격하게 변하는 비선형시스템의 강제력의 결과로 인하여 솔직히 예상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