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Scenario (generic)  [시나리오(포괄적)]

추진을 시키는 힘과 핵심 관계에 관하여 조리가 있으면서 내부적으로 일치하는 가정들의 집합에 근거하여 미래가 어떻게 발전해갈 수 있는 지에 대하여 가능성이 크고 때로는 단순화시킨 표현을 말한다. 시나리오는 전망에서 유래되기도 하지만 때때로 이야기 체의 줄거리와 결합되어 다른 기원으로부터 나온 부가적인 정보에 근거하기도 한다. 또한 SRES 시나리오(SRES scenarios), 기후시나리오(Climate scenario) 및 배출시나리오(Emission scenarios)도 참조하시오.

 

- Sea level rise  [해면(수위) 상승]

상대해면(수위) 경년변화(Relative Sea Level Secular Change) 및 열적 팽창(Thermal expansion)을 참조하시오.

 

- Sequestration  [격리]

흡수(uptake)를 참조하시오.

 

- Significant wave height  [유의 파고]

특정 시간 주기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파고 가장 높은 1/3에 해당하는 파고의 평균 높이. 이 값은 가장 높은 파도의 특징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지시자 가운데 하나이다.

 

- Sink  [흡수원]

온실가스, 에어러솔, 온실가스나 에어러솔의 전조 물질을 대기로부터 제거하는 어떠한 과정이나 활동 또는 메커니즘을 말한다.

 

- Soil moisture  [토양수분]

육지 표면 속이나 표면상에 저장된 물로서 증발에 유효한 것.

 

- Solar (“11 year”) cycle  [태양(“11년”) 주기]

9 내지 13년 사이의 주기를 가지고 진폭이 변하면서 준-정규적 변화를 보이는 태양 활동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