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Parametrization  [매개변수화]

기후모델에서 이 용어는, 아격자규모 과정들과 좀 더 큰 규모의 흐름의 시간 또는 공간 평균 효과 사이의 관계에 의하여, 모델의 공간 및 시간 해상도(아격자규모 과정들)에서 명백하게 분석될 수 없는 과정들을 표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 Patterns of climate variability  [기후변동성 패턴]

기후시스템의 자연적인 변동성은, 특히 계절 규모와 그보다 긴 시간 규모상에서, 대기순환의 역학적 비선형 특성을 통하거나 육지 및 해양 표면과 상호 작용을 통하여 가장 선호하는 공간 패턴에서 현저하게 일어난다. 그러한 공간패턴을 “영역(regimes)” 또는 “모드(modes)”라고도 부른다. 이런 사례를 보면, 북대서양 진동(NAO), 태평양-북미 패턴(PNA), 엘니뇨-남방진동(ENSO), 남극 진동(AO)가 있다.

 

- Photosynthesis  [광합성]

탄수화물(carbohydrate)을 만들기 위하여 식물이 공기로부터 이산화탄소(또는 물에서 중탄산염)을 취하는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산소를 배출한다. 대기중 이산화탄소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반응을 가진 여러 가지 경로의 광합성이 존재한다. 이산화탄소 시비(Carbon dioxide fertilisation)를 참조하시오.

 

- Post-glacial rebound  [후빙기 반동]

예를 들어 마지막 빙하 최성기(현재부터 21,000년전)이래, 얼음평상이 소멸되고 축소되면서 대륙과 얼음의 흐름의 수직 운동을 말한다. 반동은 지각 균형설에 의한 육지의 이동의 하나이다.

 

- Projection (generic)  [전망(포괄적)]

전망이란 하나의 양(quantity) 또는 양들의 집합에 대해 잠재적인 미래의 전개 과정으로, 때로는 모델의 도움을 받아 계산된다. 예를 들어 현실화되기도 하고 안될 수도 있으며 따라서 근본적인 불확실성에 좌우되는 미래의 사회경제적 및 기술 발전과 같은 관심 대상의 가정들을 포함하는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망은 예측과 구분하고 있다. 또한 기후전망(Climate projection) 및 기후예측(Climate prediction)도 참조하시오.

 

- Proxy  [프록시(대용)]

프록시 기후 지시자는 시간상 그 이전의 기후 관련 변동들의 일부 결합들을 표현하기 위하여 물리학 및 생물리학적인 원칙을 활용하여 해석되는 국지적인 기록을 말한다. 이러한 방법에서 유래되는 기후 관련 자료를 프록시 자료라고 부른다. 프록시의 예를 보면, 나무의 나이테 기록, 산호의 특성 및 얼음봉으로부터 유래되는 다양한 자료들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