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Organic aerosol  [유기 에어러솔]

유기 화합물, 즉 주로 탄소, 수소, 산소와 기타 소량의 원소로 주로 이루어진 에어러솔 입자를 말한다(출처: Charlson and Heintzenberg, 1995, p. 405.). 탄소성 에어러솔(Carbonaceous aerosol)을 참조하시오.

 

- Ozone  [오존]

산소의 3원자 형태(O3)로 된 오존은 기체상의 대기 구성 성분이다. 대류권에서는 자연적으로도 인간 활동으로 인한 발생한 기체들을 포함하여 광화학 작용(“스모그(smog)”)에 의해서도 생성된다. 대류권 오존은 온실가스로도 작용한다. 성층권에서는 태양의 자외선 복사와 분자 상태의 산소(O2)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된다. 성층권 오존은 성층권 복사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 농도는 오존층에서 최대이다.

 

- Ozone hole  [오존홀]

오존층을 참조하시오

 

- Ozone layer  [오존층]

성층권은 오존의 농도가 가장 높은 하나의 층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를 소위 오존층이라고 부른다. 이 층은 약 12km에서 40km에 이른다. 오존의 농도는 대략 20~25km 사이에서 최대에 이른다. 이 층은 인간이 배출하는 염소 및 브롬 화합물에 의해 파괴되고 있다. 매년 남반구의 봄철에 남극지역의 상공에서 매우 강한 오존층 파괴가 일어나고 있는데, 이 역시 이 지역의 특정 기상 조건과 결합하여 인간이 만든 염소 및 브롬 화합물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다. 이 현상을 오존홀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