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Ice cap  [얼음모자]

얼음평상(ice sheet)보다 규모 면에서 훨씬 작으며, 고지대를 덮고 있는 둥근 돔 형태의 큰 얼음 덩어리.

 

- Ice sheet  [얼음평상]

기초를 이루는 암반 지형의 대부분을 점유할 정도로 충분히 깊은 육지 얼음의 큰 덩어리로, 그 형태는 내부 역학(얼음평상이 내부적으로 변형되고 기슭으로 미끄러져 감에 따라 만들어지는 얼음의 흐름)에 의해 주로 결정된다. 얼음평상은 작은 평균 표면 기울기를 가지면서 높은 중앙 고원으로부터 바깥쪽으로 흐른다. 가장자리의 기울기는 매우 뾰족하여 가파른 모양을 하고 있으며, 빠르게 흐르는 얼음 흐름이나 출구쪽 빙하를 통하여 배출되는데 일부 경우에는 바다쪽 또는 바다 위에 떠다니는 얼음선반 쪽으로 얼음이 배출된다. 현재 세계에는 2개의 큰 얼음평상만이 존재하는데, 그린랜드와 남극 위의 얼음평상이 그것이며, 다른 것들이 있는 빙하기간 동안 남극의 얼음평상은 Transantarctic 산맥에 의해 동쪽과 서쪽으로 나뉜다.

 

- Ice shelf  [얼음선반]

연안에 인접하여 있는, 상당히 두꺼운 떠돌아다니는 얼음평상(대개 하나의 수위나 부드럽게 물결치는 표면을 이룬 채 수평적으로 매우 큰); 때로는 얼음평상이 바다 쪽으로 확장한 것일 때도 있다.

 

- Illustrative Scenario  [실례가 되는 시나리오]

Nakienovi et al. (2000)의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보고서에 반영된 6개의 시나리오 군들 각각에 대한 실례를 든 시나리오이다. 이들은 4개의 시나리오 군 A1B, A2, B1, B2에 대한 개정된 ‘시나리오 표지’와 A1FI와 A1T 군에 대한 2개의 부가적인 시나리오를 포함하고 있다. 모든 시나리오 군들은 균일하게 정상적인 것들이다.

 

- Indirect aerosol effect  [에어러솔의 간접 효과]

에어러솔은 응결핵으로서 작용하거나 구름의 수명과 광학적 특성을 바꿈으로써 기후시스템에 간접적으로 복사강제력을 일으키기도 한다. 두 가지 간접적 효과가 뚜렷한 편이다: 1차 간접 효과 고정된 액체상의 물의 양에 대하여 입자 크기를 감소시키거나 초기에 입자 농도를 증가시키는 인위적인 에어러솔의 증가 현상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복사강제력으로 구름 알베도를 증가시키게 된다. 이 효과는 Twomey효과로 알려져 있다. 때로는 구름 알베도 효과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두 번째 간접 효과 역시 구름 알베도를 바꾸기 때문에 크게 혼동되기도 한다. 2차 간접 효과 입자 크기를 감소시키는 인위적 에어러솔의 증가 현상에 의해 야기되는 복사강제력은 강수 효율을 감소시키고, 그것에 의하여 액체상의 물의 양과 구름 두께 및 구름의 수명을 변화시킨다. 이 효과는 구름 수명 효과 또는 Albrecht 효과라고도 알려져 있다.

 

- Industrial revolution  [산업 혁명]

사회적 및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크게 미쳤던, 급격한 산업 성장의 시기로, 18세기 후반에 영국에서 시작하여 유럽으로 전파되었으며, 후에 미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까지 퍼졌다. 증기 엔진의 발명은 이러한 발전의 기폭제가 되었다. 산업 혁명은 화석연료의 사용에 있어서 급격한 증가와 특히 화석 이산화탄소의 배출의 시발점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 산업 혁명 이전과 산업 혁명이라는 용어는, 일부 자의적이기는 하지만, 각각 1750년 이전의 시기와 그 이후의 시기를 말한다.

 

- Infrared radiation  [적외복사]

지구표면, 대기 및 구름에 의해 방출되는 복사. 이는 지구복사 또는 장파복사라고도 알려져 있다. 적외복사는 특유의 파장 범위(“스펙트럼”)를 가지고 있는데, 스펙트럼의 가시 광선 부분 중 적색의 파장보다 길다. 태양과 지구-대기시스템 사이의 온도 차이 때문에 적외복사의 스펙트럼은 실질적으로 태양복사 즉 단파 복사와는 확연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