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AABW  []

Antarctic Bottom Water

 

- Aerosols  [에어러솔]

전형적인 크기가 0.01~10mm 사이이고 고체 또는 액체 상태로 대기 중에 적어도 수 시간 동안 머물면서 떠 있는 입자의 집합을 의미한다. 에어러솔은 자연 기원이기도 하고 인공 기원이기도 하다. 에어러솔은 두 가지 방법으로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직접적으로는 복사를 산란시키거나 흡수하고 간접적으로는 구름의 광학적 특성과 대기 중 체류시간을 바꾸거나 구름 형성에 필요한 응결핵으로서 작용하는 경우이다. “에어러솔의 간접적 효과(Indirect Aerosol effect)”를 참조하시오. "에어러솔 스프레이“에서 사용되는 연소 촉진 산화제와 잘못 연관짓는 경우가 있다.

 

- Afforestation  [조림]

역사적으로 삼림을 포함하지 않고 있던 땅에 새로운 삼림을 형성하는 것. 조림(afforestation), 재조림(reforestation) 및 삼림벌채(deforestation)와 같이 삼림 및 관련 용어에 대한 토의 내용을 보려면, IPCC의 “토지이용도, 토지이용도 변화 및 삼림에 관한 보고서”(2000)를 참조하시오.

 

- Albedo  [알베도]

표면이나 물체에 의해 반사되는 태양복사의 비율을 말하며 종종 퍼센트로 표현된다. 눈이 덮인 표면은 높은 알베도를 가지며 흙이 덮인 표면의 알베도는 높은 값에서부터 낮은 값까지 다양하고 초목으로 덮인 표면과 해양은 낮은 알베도를 가진다. 지구의 알베도는 구름, 눈, 얼음, 나뭇잎으로 덮인 지역 및 토지 피복도의 변화 정도가 변함에 따라 주로 바뀐다.

 

- Altimetry  [고도측정(측고)]

해양, 육지 또는 얼음 표면의 고도를 측정하는 기술. 예를 들어, 해수면의 고도(지구 중심을 기준으로 하거나 또는 좀더 전통적으로 표준 지구공전타원체의 관점에서)는 센티미터 단위의 정밀도를 가지고 있는 최첨단 레이더 측고기술을 사용하여 우주 상공으로부터 측정할 수 있다. 측고기술은 조위계와 같이 지표면 수준에 적절한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지구의 중심을 기준으로 하는 틀과는 상대적으로 측정을 행한다는 장점과 거의 전지구를 측정점위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Anthropogenic  [인위적]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인간으로부터 비롯되는.

 

- Atmosphere  [대기]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 상태의 외피를 말한다. 건조한 대기는 거의 대부분 질소(체적 혼합비 78.1%)와 산소(체적혼합비 20.9%)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아르곤(체적혼합비 0.93%), 헬륨, 그리고 이산화탄소(체적혼합비 0.035%)와 같이 복사를 활발히 하는 온실가스, 오존 등 수많은 미량 가스가 있다. 또한 대기는 수증기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은 크게 변하기는 하지만 체적 혼합비는 보통 1% 정도이다. 대기에는 또 구름과 에어러솔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