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의 기후변화

기후변화감시용어집 해설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해양의 기후변화

물로 가득한 바다에도 사막이 있다고요?
육지에도 숲이 있는 것처럼 바다에도 ‘바다 숲’이 있다. 이러한 바다 숲에는 많은 해조류가 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해조류는 백화현상으로 말라가게 된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바다의 수온이 올라가면서 높은 수온에서 잘 자라는 산호말이 번식하게 된다.
산호말은 석회질의 탄산칼슘을 가지고 있는 홍조류로 산호말이 번식하게 되면 다시마나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달라붙을 장소를 확보하지 못해 잘 자라지 않는다. 바다 속 산소와 영양물질을 만들고 바다동물의 직접적인 먹잇감인 해조류가 사라지게 되면 바다 속이 황폐화된다. 따라서 이러한 백화현상을 ‘바다의 사막화’라고 부른다.

해양 기후변화

- 해양의 기후변화는 해양 온도 상승, 해양 산성화, 해수면 상승으로 나타나는데 해양은 표면의 온도가 가장 빨리 상승하지만 깊은 곳까지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이 관측되고 있다.
- 또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면서 해양의 산성화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해양생태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다. 해수면 상승은 주로 육지빙하가 녹은 물이 해양에 유입되거나 해양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물의 부피 팽창으로 상승하고 있는데 앞으로 해수면 상승으로 연안지역의 해수 범람과 갯벌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지 링크
이전 페이지 현재 페이지 다음 페이지
성층권 오존 해양의 기후변화 수온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