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뢰 회복을 위한 기본역량 집중소통 강화
붙임 기후정보포털 사용자 만족도 조사 문항
2020년 기후정보포털 사용자 만족도 조사 목록

2020년 기후정보포털 사용자 만족도 조사

안녕하십니까?

기상청은 기후‧기후변화 정보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기후정보포털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는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바쁘시더라도 잠시만 시간을 내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해 주신 내용 중 개인 정보는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절대 비밀이 보장됩니다.

o 기후정보포털이란? 기후‧기후변화 정책, 기후예측, 기후변화감시, 기후변화 시나리오 등 기후과학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임
※ 기후정보포털: www.climate.go.kr
<기후정보포털 제공 메뉴>
o 기후정책: 기후정책, 연구개발, 국제협력활동, 법령 등
o 종합기후변화감시: 기후변화감시 정보, 기후변화감시망/장비/감시자료 등
o 기후변화 시나리오: 자료 소개, 조회(격자, 행정구역 단위), 다운로드, 표준 시나리오 인증
o 기후예측: 기후감시, 기후분석, 장기예보, 엘리뇨‧라니냐, 원격상관
o 열린마당: 공지사항, 자료실, 발간물, 기후사전, 관련 사이트 등
※ 본 조사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조사주관기관: 기상청 기후변화감시과(02-2181-0635)

선문1. 귀하가 현재 거주하고 계신 지역은 다음 중 어디입니까?

①서울
②부산
③대구
④인천
⑤광주
⑥대전
⑦울산
⑧세종시
⑨경기
⑩강원
⑪충북
⑫충남
⑬전북
⑭전남
⑮경북
⑯경남
⑰제주

선문2. 귀하의 연령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합니까?

①10대
②20대
③30대
④40대
⑤50대 이상

선문3. 귀하의 소속은 다음 중 어느 것입니다?

①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②공공기관
③민간기업
④학생
⑤기타

선문4. 귀하가 종사하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①농림수산 및 축산업
②건설 및 제조업
③금융보험 및 유통판매업
④에너지 및 재난안전
⑤관광레저업
⑥환경 및 기상기업
⑦기타

「국민신뢰 회복을 위한 기본역량 집중소통 강화

Part 1. 정보의 접근성

질문1. 귀하의 기후정보포털 방문 목적은 무엇입니까? (복수 선택 가능)

① 기후정책정보 이용
② 종합 기후변화 감시자료 이용
③ 기후변화 시나리오 정보 이용
④ 기후예측정보 이용
⑤ 실시간 총자외선 지수 이용
⑥ 열린마당의 보도자료, 발간물 등 이용
⑦ 기타

질문2. 기후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접근성, 편의성 등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질문3. 기후정보포털 방문 시, 원하는 정보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질문4. 기후정보포털 이용 시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질문5. 기후정보포털 이용 시, 현재 나의 위치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국민신뢰 회복을 위한 기본역량 집중소통 강화

Part 2. 정보 일관성 및 편의성

질문6. 기후정보포털의 정보는 일관성 있게 제시되어 있습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질문7. 기후정보포털 이용 시 화면은 보기 편하게 구성 되었습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질문8. 기후정보포털 이용 시 페이지 표출속도는 적당합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질문9. 기후정보포털을 이용하여 업무를 단축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로 구성되었습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Part 3. 서비스별 만족도

질문10. 귀하께서는 기후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아래의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가. 기후변화 관련 국제협약(IPCC 등), 국내현황(APCC) 등 “기후정책법령”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나. 기후변화 감시소 현황 및 온실가스 통계자료 등 “기후변화감시”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다. 1·3개월 전망 및 엘니뇨·라니냐 등 “기후예측정보”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라. 기후변화시나리오 소개,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의 부문별 응용정보 등 “기후변화 시나리오”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마. 기후변화 관련 간행물, 관련 지식 등 “열린마당”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대체로 만족
④ 보통
⑤ 대체로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국민신뢰 회복을 위한 기본역량 집중소통 강화

Part 4. 서비스 개선

질문11. 기후정보포털을 이용하시면서 가장 불편한 사항이 무엇입니까? (복수 선택 가능)

① 구성이 복잡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
② 제공되는 자료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③ 제공되는 자료의 내용이 부족하다.
④ 제공되는 자료의 신뢰성이 부족하다.
⑤ 기타

질문12. 귀하께서는 기후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①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주요 메뉴 체계 개선
② 웹 페이지 디자인 개선
③ 제공하고 있는 정보 종류 개선
④ 제공하고 있는 정보의 상세한 설명
⑤ 기타

질문13. 질문 11번, 12번과 관련하여 기후정보포털 사용의 불편한 점과 개선하기 바라는 점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세요.




▪ 만족도 조사에 성의껏 응답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