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 최신정보 수정 / '21.08. 다음 업데이트 예정

오존 연직 프로파일(포항)

※범례 클릭 시 그래프 추가·삭제할 수 있으며, 그래프 위 마우스로 영역을 설정하면 확대 가능합니다.

연도별(1995년∼) 포항의 연직 오존의 연평균 농도 분포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19∼28km 층에서 최대 오존 농도를 보인다.
오존 연직분포는 연직 공기기둥에 존재하는 각 층의 오존정보로 오존 생성의 광화학과정에 의해 결정된다. 오존은 성층권에서 주로 생성이 이루어진 후, 대류권으로 수송되어 소멸된다. 따라서 오존농도는 하부성층권에서 최대로 나타나며, 대류권에서는 대체적으로 균일한 농도를 보인다.

※ 단위 : 오존분압(Ozone partial pressure, mPa : 공기와 혼합물 내의 오존의 분압을 나타냄)


2018년 오존농도 연직분포도(포항)

2019 포항 상공의 월평균 연직 오존 분포도

2018년 포항 상공의 월평균 연직 오존분포를 오존분압으로 나타낸 그림이다.
고농도는 주로 18∼28km에 존재하며, 1∼5월에 높게 나타났다. 특히, 1월에서 2월에 걸쳐 약 19∼21km 고도에서 성층권 오존의 최대 농도 층이 존재하며, 가을철로 갈수록 최대 농도 층은 높아지고 그 강도는 약해진다. 대류권계면 주변에서 나타나는 Second Ozone Peak(SOP)에 의한 오존전량 급증현상은 봄철 9∼16km 부근에서 두드러지는 것을 알 수 있다.

※ 단위 : 오존분압(Ozone partial pressure, mPa : 공기와 혼합물 내의 오존의 분압을 나타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