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할로카본 [Halocarbons]

염소나 브롬 또는 불소 중에서 하나 이상의 원소와 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화합물. 이러한 화합물은 대기 중에서 강력한 온실가스로서 작용한다. 염소와 불소를 함유하고 있는 할로카본은 할로카본에 함유된 염소와 브롬은 오존층 파괴에도 관여하고 있다.

 

- 해면(수위) 상승 [Sea level rise]

상대해면(수위) 경년변화(Relative Sea Level Secular Change) 및 열적 팽창(Thermal expansion)을 참조하시오.

 

- 호흡 [Respiration]

살아 있는 유기체가 유기물질을 이산화탄소로 변화시키면서 에너지를 방출하고 산소를 소비하는 과정.

 

- 혼합비 [Mixing ratio]

몰비율(mole fraction)을 참조하시오

 

- 화석 이산화탄소 배출 [Fossil CO2 (carbon dioxide) emissions]

석유, 가스 및 석탄과 같이 탄소가 들어 있는 화석으로부터 얻는 연료(화석연료)를 연소할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의 배출

 

- 후빙기 반동 [Post-glacial rebound]

예를 들어 마지막 빙하 최성기(현재부터 21,000년전)이래, 얼음평상이 소멸되고 축소되면서 대륙과 얼음의 흐름의 수직 운동을 말한다. 반동은 지각 균형설에 의한 육지의 이동의 하나이다.

 

- 흑점 [Sunspots]

태양 표면의 작고 검은 지역. 흑점의 수는 강한 태양 활동 기간 중에 많아지고 특히 태양 주기에 따라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