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자가 영양호흡 [Autotrophic respiration]

광합성을 하는 유기체(식물)에 의한 호흡.

 

- 재조림 [Reforestation]

이미 삼림을 포함하고 있었으면서 어떤 다른 용도로 전환되어 왔던 토지 위의 삼림에 대한 식수 조림을 의미한다. 삼림과 이와 관련된 용어, 즉 조림, 재조림 및 벌채와 같은 용어의 토의에 관한 것은 『토지 이용도, 토지 이용도 변화 및 삼림에 관한 IPCC 보고서(IPCC, 2000』을 참조하시오.

 

- 저장소 [Reservoir]

대기와는 다른, 기후시스템의 성분으로서, 탄소, 온실가스 또는 전조물질처럼 관심있는 물질의 축적 또는 저장, 축적 또는 방출할 용량을 가지고 있다. 해양, 토양 및 삼림은 탄소의 저장소로서의 실례이다. 풀(pool)은 동등한 개념이다(때때로 풀의 정의는 대기를 포함한다는 것에 유의하시오). 특정 시각에서 저장소 내에 담겨 잇는 관심대상 물질의 절대적인 양을 비축량(stock)이라고 부른다.

 

- 적외복사 [Infrared radiation]

지구표면, 대기 및 구름에 의해 방출되는 복사. 이는 지구복사 또는 장파복사라고도 알려져 있다. 적외복사는 특유의 파장 범위(“스펙트럼”)를 가지고 있는데, 스펙트럼의 가시 광선 부분 중 적색의 파장보다 길다. 태양과 지구-대기시스템 사이의 온도 차이 때문에 적외복사의 스펙트럼은 실질적으로 태양복사 즉 단파 복사와는 확연히 다르다.

 

- 전도시간 [turnover time, T]

(turnover time, T)이란 저장소(예, 대기에서 하나의 기체상 화합물)로부터 제거되는 총 제거속도 S에 대해 저장소의 질량 M의 비율을 말한다(T=M/S). 각각의 제거 과정에 대해 독립된 전도 시간들이 정의될 수 있다. 토양 탄소 생물학에서 이것을 평균 잔류시간(MRT)이라고 부른다.

 

- 전망(포괄적) [Projection (generic)]

전망이란 하나의 양(quantity) 또는 양들의 집합에 대해 잠재적인 미래의 전개 과정으로, 때로는 모델의 도움을 받아 계산된다. 예를 들어 현실화되기도 하고 안될 수도 있으며 따라서 근본적인 불확실성에 좌우되는 미래의 사회경제적 및 기술 발전과 같은 관심 대상의 가정들을 포함하는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망은 예측과 구분하고 있다. 또한 기후전망(Climate projection) 및 기후예측(Climate prediction)도 참조하시오.

 

- 전조(물질) [ Precursors]

그 자체가 온실가스나 에어러솔이 아니지만, 이들 물질의 생성 또는 소멸 비율을 조절하는 물리적 또는 화학적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온실가스 또는 에어러솔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 화합물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