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로고

기후정보포털

기후용어사전

home 열린마당 > 기후사전 > 기후용어사전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 대기 [Atmosphere]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 상태의 외피를 말한다. 건조한 대기는 거의 대부분 질소(체적 혼합비 78.1%)와 산소(체적혼합비 20.9%)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아르곤(체적혼합비 0.93%), 헬륨, 그리고 이산화탄소(체적혼합비 0.035%)와 같이 복사를 활발히 하는 온실가스, 오존 등 수많은 미량 가스가 있다. 또한 대기는 수증기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은 크게 변하기는 하지만 체적 혼합비는 보통 1% 정도이다. 대기에는 또 구름과 에어러솔이 포함되어 있다.

 

- 대기대순환 [General Circulation]

열과 운동량의 수송을 통해 시스템의 에너지 균형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회전하는 지구상에서 차별화된 가열의 결과로 일어나는 대기와 해양의 대규모 운동을 말한다.

 

- 대기대순환모델 (GCM) [General Circulation Model (GCM)]

기후모델(Climate models)을 참조하시오.

 

- 대류권 [Troposphere]

지상으로부터 중위도에서 고도 약 10 km까지 대기의 가장 낮은 부분(평균적으로 고위도 상에서의 고도 9 km부터 적도 상에서의 고도 16 km까지 분포하고 있다)으로서 구름과 ‘날씨’ 현상이 일어나는 곳이다. 대류권에서는 일반적으로 고도에 따라 온도가 감소한다.

 

- 대류권계면 [Tropopause]

대류권과 성층권 사이의 경계를 말한다.

 

- 독립영양 호흡 [Heterotrophic respiration]

식물 이외의 유기체에 의해 유기물질을 이산화탄소로 변환시키는 것.

 

- 돕슨 단위(DU) [Dobson Unit (DU)]

지구표면 위에 연직 기둥을 가정한 뒤 이 기둥 내의 오존 전량을 표시하는 단위. 돕슨 단위의 수는 0℃의 온도와 1013 hPa의 기압에서 균일한 밀도를 가진 층으로 압축했을 경우 오존 기둥이 차지하는 양을 10-5 m 단위의 두께로 나타낸 것이다. 1 DU 는 1 입방미터당 2.69×1020 개의 오존 분자를 포함하는 오존 기둥에 상응한다. 지구 대기의 연직 기둥 내에 오존 전량은 비록 크게 변하기는 하지만 대체적인 값은 300 DU이다.